연락사무소의 설치절차

작성일

 2003/08/21

작성자

 지성

조회수

13773

1. 연락사무소 (Liaison office)의 의의

본사를 위한 비영업적활동만을 수행할 수 있는 사무소로서 국내에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영업활동을 영위하지 아니하고 업무연락,시장조사, 연구개발 활동등 비영업적 기능만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품질관리, 시장조사, 광고 등의 예비적 ·부수적 성격의 업무는 수행할 수 있으나 직접판매 혹은 본사를 대행한 판매를 위하여 제품의 재고를 유지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관할 세무서에서 사업자등록에 준하는 고유번호만 부여받게되며 법원의 등기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2. 진행절차

1) 외국환 은행에 지사(연락사무소)설치 신고

2)세무서 – 고유번호증 발급(단, 추후에 영리사업을 할 경우 사업장등록증으로 전환해야 함)

3) 은행에 계좌 개설-고유번호증 필요


3. 필요서류


1) 외국 본사의 등기부등본 또는 국적증명서 (certificate of corporation nationality)
2) 설치신고용 위임장 – 외국회사 대표자 또는 연락사무소장 서명
3) 연락사무소장 임명장 또는 본사 이사 결의서
4) 임대차계약서
5) 연락사무소장이 국내인 일 경우 주민등록증 카피본이나 등본, 외국인 일 경우에는 여권사본 필요
6)연락사무소의 사용인감

4. 처리기간

준비해 주실 서류가 완비되면 최소 2일, 최대 3일이 걸립니다.